고객지원

혈당관리 및 제품이용에 관한 궁금증 해결을 위해
성심성의껏 노력하겠습니다.
FAQ 검색

인슐린펌프 사용법 목록

  • 인슐린펌프를 착용하고 싶은데,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먼저 인슐린펌프 전문치료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상담하시고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처방 없이 구입하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처방을 받으시면 병원에서 구입절차에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병원과 본사가 연결되는 시스템으로써, 병원에서 바로 기계를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의료진의 감독아래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만 합니다.

    인슐린펌프의 사용법 및 인슐린펌프 착용시의 당뇨치료에 대한 교육이 꼭 필요합니다.

    2주정도 입원하셔서 이러한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 인슐린펌프는 어떤 식으로 착용하는 것인가요?

    최근 선보인 인슐린펌프는 무선호출기 정도의 작은 크기로 벨트나 옷에 착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랫배에 주사 바늘을 꽂은 후 펌프를 작동시키면 자동적으로 일정량의 인슐린이 지속적으로 피하에 주입됩니다. 또한 매 식사 전에 식사량에 따라 펌프에 붙어 있는 버튼을 누르면 식사량에 따른 인슐린이 피하로 주입되어 식후 고혈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배에 꽂은 주사 바늘은 가늘고 작아서 통증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주사 바늘은 2~3일에 한번씩 갈아주면 되므로 매일 주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 줍니다. 

  • 인슐린펌프치료를 하면 어떤 점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첫째, 인슐린펌프를 이용하면 정상인과 유사한 형태로 인슐린이 공급되어 하루 종일 정상 혈당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환자 자신에 맞는 기초 인슐린 양과 식사에 맞는 식사 인슐린 양을 정해야 합니다.

     

    둘째, 인슐린펌프 치료 시 매끼 식사 직전과 식사 두 시간 후 그리고 취침 전에 혈당을 측정하여 당뇨병 증세가 호전되거나 악화되어 혈당이 변화하면 이에 따라 인슐린 주입량을 감소 또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인슐린펌프치료를 할 때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평상시와 같은 양의 인슐린을 투여하였는데 식사와 무관하게 저혈당 증세가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뇨병 증세가 점점 호전되어가고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때는 점차적으로 인슐린 주입량을 감소시켜야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혈당 증세를 많이 경험하게 되는 것은 당뇨병이 완치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환자는 점차적으로 인슐린 투여량이 감소하여 궁극적으로 인슐린을 투여하지 않아도 정상 혈당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이와 같이 정상 혈당을 유지함으로써 합병증을 예방 또는 지연할 수 있습니다.

     

    넷째, 환자가 식사 시간이나 하루의 일정을 좀 더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매일 주사나 약을 먹지 않아도 되며 주사 바늘을 3일에 한번씩만 교체하면 됩니다.

  • 인슐린펌프는 24시간동안 계속 착용해야 하는 것인가요? 또한 얼마나 오랜기간 착용해야 하나요?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주사와는 달리 인슐린펌프는 24시간 꾸준히 인슐린을 공급하므로 정상적인 췌장기능을 대신합니다. 평상시에는 기초량이, 식사 때에는 식사량이 주입되어 하루 종일 정상혈당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착용 초기에 약간의 이물감을 느끼기도 하나 대부분의 경우 금방 익숙해져 불편을 거의 못 느끼게 되니 ‘불편할 것 같다’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인슐린펌프의 시술기간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몇 주만에 펌프를 떼고 정상혈당을 유지하기도 하고 몇 년 동안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철저한 교육과 환자의 노력에 의해 펌프에 의존해야 하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인슐린펌프에 사용되는 인슐린은 주사로 맞을 때 쓰는 인슐린과 같은 것인가요? 

    주사를 맞을 때 쓰이는 인슐린은 묽은 우윳빛을 띄므로 펌프에 사용되는 투명한 인슐린과는 육안으로도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사로 맞는 인슐린은 지속형 인슐린이라고 하는데, 하루 한 두 번 맞는 것으로 하루에 필요한 인슐린 양을 모두 공급하여야 하기 때문에 지속시간이 길어지도록 화학적인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인체에서 분비되는 인슐린과는 형태와 효과가 다르며 자연상태에 존재하지 않는 화학적인 변형이 있는 것이므로 오랜 기간 투여할 시에는 인체의 기능을 오히려 저하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인슐린펌프에 사용되는 인슐린은 속효성이나 초속효성(최근에는 초속효성을 주로 사용)으로 물처럼 맑은 빛을 띕니다. 이것은 유전공학으로 생산되어 인체에서 분비되는 인슐린과 동일한 형태와 효과를 발휘합니다. 속효성 인슐린으로는 휴물린 알, 노브린 알, 베로슐린, 초속효성 인슐린으로는 휴말로그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속효성 인슐린을 펌프에 넣었을 경우 인슐린을 투여한 후 작용력이 나타나는데 30분 정도 시간이 필요하므로 식사하기 30분 전에 주입해 주어야 하며, 초속효성 인슐린을 펌프에 넣었을 경우에는 식사하기 5분 전에 주입해 주면 됩니다.